저서명: 『해군과 價値 : 우리가 지켜온 가치, 지켜야 할 가치』
저자: 한광수, 김혁수, 최재덕
출판사: KIMS
출판년도: 2014년 4월 25일
도서가격: 10,000원

내용소개/목차

이 책은 국가발전에 따른 해군의 역할과 추구해야 할 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국가발전 패러다임이 변하고 위상이 높아지면서 해군의 역할과 활동무대가 전 세계 해양으로 확장되었는데 비해 한국 해군은 그에 걸맞은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가? 또한 국가이익 실현을 위한 해군의 역할이 더 추가되거나 작전해역에 더 확장될 가능성은 없는가? 만약 있다면 그러한 준비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등을 검토해야 할 시점이라는 것이다.

미래 해전에 대해 각급 제대별로 ‘How to fight’를 어떻게 구상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지휘수단 등을 비롯하여 무엇이 필요하고, 언제 어떻게 확보할 것이며, 또 이에 따른 작계/작명 등 각종 교리는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에 대한 대비책이 요구된다. 즉, 지금 사용하고 있는 작명, 작계, 그리고 교리는 현실성이 있는가? 미래를 대비한 전투세력의 편성 및 운용개념은 적절한가? 등이다. 따라서 이 책은 미래전 양상에 걸맞는 해군의 준비 방향을 제시한 것이라 의의가 크다.

해군문화는 바다와 직결된 생활의 역사를 통해 발전되어 왔다. 그러므로 해군은 지나온 시간만큼의 전통과 관습, 예절 등을 중시한다. 원래 문화라는 범주에 전통과 관습이 포함되지만, 다른 문화보다 해군문화는 전통과 관습을 대단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무엇보다 해군의 역사가 오래 되었다는 점도 있지만, 그보다는 인간과 바다가 예사롭지 않은 관계를 맺어왔기 때문이다. 이처럼 이 책은 해군문화의 형성과 특성을 소개하고 나아가 해군문화 발전을 위해 해군 구성원들이 지향해야 할 가치를 제시하고 있어 독자들에게 해군문화의 진수를 맛보게 할 것이다.

『해군과 價値』가 발간되었습니다.
구독회원께서 못 받으신 경우 사무국(02-333-2536~8), e-mail(kims@kims.or.kr)
또는 토론방의 Q&A에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