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명: 2013 ~ 2014 동아시아 해양안보 정세와 전망
저자: KIMS 편
출판사: KIMS
출판년도: 2014년 2월 28일
도서가격: 18,000원

내용소개/목차

한국해양전략연구소는『2013 ~ 2014 동아시아 해양안보 정세와 전망』을 기획·출간하게 되었다.

2013년은 중국과 베트남, 필리핀, 대만,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간 남사군도 문제를 비롯하여 중·일 간의 센가꾸열도 영유권 문제, 중국과 우리나라간 이어도 관할권 문제, 중국의 방공식별구역(CADIZ)선포와 이에 대응한 우리의 KADIZ 확장 선포 그리고 우리와 일본 간의 독도문제 등 동북아를 비롯한 동아시아 전체가 해양과 관련한 이해당사국 간 치열한 다툼으로 안보 이슈가 온통 해양에 집중되어 있는 상황에 처해 있다.

이에 한국해양전략연구소는 2013년부터『해양안보 정세와 전망』이라는 제목으로 매년 동아시아 해양안보 정세 전반에 관하여 살펴보고 향후의 전망과 과제를 판단하여 관계되는 분들과 요로에 배포하기로 하였다.
이 책은 그 첫 작업으로서 비록 단기간에 걸쳐서 집필한 관계로 여러가지 미흡한 점이 많지만 해가 지남에 따라 점차 수준 높은 연례보고서(KIMS annual report) 가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중국의 해양팽창 정책과 이에 대응한 미국의 아시아중시정책 내지는 재균형 정책하에서 우리가 해양권익을 지켜내고 신장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오늘날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가? 지금은 깊이 고민해야할 때라 생각하며 독자 여러분들께 이 책을 권해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