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명: 국제 현실정치의 바다전략
저자: 반길주 저
출판사: KIMS
출판년도: 2012년 6월 20일
도서가격: 20,000원

내용소개/목차

◎ 저서명 : 국제 현실정치의 바다전략 : 해양접근전략과 균형적 해양 투사
◎ 저 자 : 반길주

한국해양전략연구소는 반길주 박사의 “국제 현실정치의 바다전략 : 해양접근전략과 균형적 해양투사”를 출간하였다. 이 책은 국제관계와 해양전략의 역학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동북아 핵심행위자인 우리에게 절실하게 요구되는 해양전략의 진화에 대한 담론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출간하였다. 국제정치의 현실주의 관점에서 바다의 전략을 구상함으로써 우리나라의 해양력 발전에 대한 필요성과 이에 대한 논리적 토대를 소개한 저자는 국제 현실주의 이론의 핵심개념인 “위협”과 “위상”이라는 요소를 동북아 환경에 접목시켜 국가안보와 국가이익 극대화를 위하여 우리 한국이 채택해야 할 해양전략을 심도있게 소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북한으로부터의 현존위협과 주변국(특히 중국과 일본)으로부터의 잠재위협 모두를 흡수해야 하는 다차원적 위협환경에 있다는 지정학적인 점을 고려할 때 바다 자산의 극대화는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닌 필연적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적인 환경을 고려할 때 저자는 한국이 채택해야 할 해양전략으로 해양접근전략을 그리고 이를 구현할 해군전략으로는 균형적 해양투사전략을 제시한다. 치밀한 논리체계와 방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바다전략을 통찰력 있게 분석했다는 측면에서 이 책은 그 가치가 높다 하겠다. 반길주 박사는 해군사관학교 제51기로 졸업한 현역 해군장교로 미 애리조나 주립대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국제 현실정치의 바다전략』이 발간되었습니다.
구독회원께서는 못 받으신 경우 사무국(02-333-2536~8),
e-mail(kims@kims.or.kr) 또는 토론방의 Q&A에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