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아시아-태평양 재균형 2025
저자: 한국해양전략연구소 편
규격: 신국판 / e-book / 434쪽
발행처: 한국해양전략연구소
출판년도: 2016년 6월 30일

내용소개/목차

한국해양전략연구소가 2016년 학술번역사업 계획에 의거, e-book으로 출간하는 「美 아시아-태평양 재균형 2025(Asia-Pacific Rebalance 2025: Capabilities, Presence, and Partnerships)」 책자는 美 의회와 국방부의 의뢰를 받아 美 전략 및 국제문제 연구소(CSIS : Center for Strategic & International Studies)에서 연구하여 지난 2016년 1월 20일에 공식 발표한 것이다. 한국해양전략연구소는 CSIS와 판권 협의를 거쳐 연구소 최초의 e-book으로 발간, 독자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이 책자의 주요 내용은 미국의 시각에서 바라본 아·태지역 전반의 안보정세, 미국과 역내 국가들의 국방정책 및 군사태세, 향후 美 아·태 재균형 정책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가 수록되어 있으며, 아울러 21세기 기회와 도전의 바다가 될 북극해를 둘러 싼 각국의 이해와 접근전략 등도 포함되어 있어 독자들의 전략적 시각을 넓히는 데 매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북한의 핵무기 및 장거리 미사일 발사 실험과 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SLBM)의 연이은 실험 등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환경이 초미의 관심사항이 된 현 상황에서 본 책자는 Guam을 전략적 허브(hub)로 추진함과 동시에 전략잠수함과 THAAD 포대의 추가·신규 배치 등을 포함한 아·태 지역에 대한 미국의 실질적인 재균형 전략과 군사태세(force posture) 계획을 일목요연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한국해양전략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 e-book란에서 읽을 수 있다.

독자 여러분의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