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명: 한반도 주변국 정세와 한국의 안전보장
저자: 한국해양전략연구소 편
출판사: KIMS
출판년도: 2008년 9월 10일
도서가격: 20,000원

내용소개/목차

◎ 내용소개

이명박 정부는 한미관계를 전략적 동맹관계로, 한일관계를 성숙한 동반자 관계로, 한중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키기로 미·일·중 3국 정상과 각각 합의했다. 러시아와도 양국 관계를 질적으로 격상시키려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향후 한국의 안전보장은 한반도 주변의 세계 4대 강국의 관계를 어떻게 갖느냐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이 책은 6명의 국내 전문가들이 집필한 논문들을 단행본으로 엮은 것이다.

김태호 교수는‘중국의 대한국, 대북한 전략’에서 미국과 중국이 경쟁하면서도 공통 입장을 취하고 있으니 한반도 문제에 대한 중국의 이해 촉구와 대중국 역량 및 위상을 강화하자고 주장한다.
서정경 교수는‘한·미·일 안보관계의 복원과 중국’에서 미·중관계의 악화가 동북아의 긴장조성과 한·미동맹의 강화로 귀착되거나 미·중관계의 안정에 따라 한국의 대외입지가 축소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한다.
박창희 교수는‘중·러 관계 강화가 동북아와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중·미 관계가 한·중 관계의 성격을 규정하기 때문에 한·중 관계의 발전이 중·미 관계의 개선으로 이어지고 동북아 평화협혁을 도모하게 되리라는 기대를 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홍표 교수는‘21세기 중·일 관계와 한반도 안보’에서 동북아 다자안보대화 같은 안보체제의 틀 속에서 중국과 일본의 증대하는 힘과 역할을 잘 소화시키거나 갈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김성한 교수는‘전시작전통제권 전환과 한·미 동맹의 과제’에서 안보차원에서 접근하고 또한 전환시점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김태우 박사는‘이명박 정부의 국방과제와 선진국방의 길’에서 예산확보, 정보과학화의 제도적 기반, 기술개발과 운영체제의 개선, 신세대를 위한 국방홍보의 개선, 문민화와 개혁의 재점검 등의 과제들이 이명박 정부를 기다리고 있다고 주장한다.

◎ 목 차

제1장 중국의 대한국, 대북한 전략 -`미국요인` 및 다층적 맥락을 중심으로- …… 김태호

제2장 한ㆍ미ㆍ일 안보관계 복원과 중국: 한ㆍ미동맹 강화와 중국의 인식을 중심으로 …… 서정경

제3장 중러관계 강화가 동북아와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 …… 박창희

제4장 21세기 중일관계와 한반도 안보: 추세와 전망 …… 이홍표

제5장 전시작전통제권 전환과 한ㆍ미동맹의 과제 …… 김성한

제6장 이명박 정부의 국방과제와 선진국방의 길 …… 김태우